협력사 ESG

전세계적으로 공급망의 지속가능성 이슈가 비즈니스에 직 ·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이와 관련된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LG에너지솔루션은 UN, OECD 등 국제기구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따라 공급망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협력회사, 고객사, 투자자 및 NGO 등 주요 이해관계자와 긴밀한 소통하며 협력회사 행동규범 제정 및 ESG 평가로 협력회사의 인권경영활동도 권장하고 있습니다.


공급망 관리 프로세스

  1. Plan


    협력사 행동규범

  2. Do


    협력사 ESG 평가

  3. Check


    평가결과 분석

  4. Act


    개선사항 모니터링

진행경과

  1. 2016년

    협력회사 행동규범 제정

  2. 2017년

    협력회사 CSR 관리체계 구축

  3. 2018년

    협력회사 CSR 평가 및 현장점검 실시
    국내, 중국

  4. 2019년

    평가 대상 및 지역
    중국, 폴란드 등 확대

  5. 2021년~

    협력사 ESG 평가 개선

협력회사 행동규범 준수 요구

LG에너지솔루션은 협력회사가 기본적으로 준수해야 하는 인권 및 노동, 윤리경영, 안전환경, 윤리적 구매 등의 10가지 항목으로 구성된 협력회사 행동규범을 2016년에 제정하였습니다. 2017년에는 분쟁지역 광물을 포함하여 불법적이고 심각한 인권 유린 등 비윤리적인 방법을 통해 취득한 원자재의 사용을 금지하고, 해당 원재료의 모니터링 체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하여 Due Diligence 정책을 수립하였습니다. 협력회사가 행동규범을 준수할 수 있도록 매년 의무적으로 행동규범 준수 동의서를 제출받고 있습니다.

협력사 ESG 평가 실시

LG에너지솔루션은 협력회사의 행동규범 이행 여부를 매년 평가하며, 현장실사와 연계해 개선과제를 발굴하여 이행 결과도 함께 모니터링합니다. 특히 기존에 실시하던 ‘협력회사 CSR 평가’를 2021년에는 ‘협력회사 ESG 평가’로 개선하고, 구매평가(신규업체 등록평가, 정기평가)와 연계해 진행함으로써 평가 기준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신규업체 등록평가의 경우, 국내 신규업체를 대상으로 인권 노동, 안전환경 등 10개 평가항목을 등록평가 점수에 반영합니다.
정기평가는 원재료 제조업체(매년 200여 개 회사) 대상으로, 아동노동 금지, 보호대상 근로자 보호, 근로시간 준수, 분쟁지역 광물관리, 안전보건환경 인허가 관리, 위험예방관리 등 총 60개 평가항목으로 평가를 실시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협력회사가 작성한 ESG SAQ(Self Assessment Questionaire) 결과를 바탕으로 고위험군을 선별하여 현장심사를 진행합니다. 2018년에는 중국 남경에 위치한 협력회사 5개사에 대해 현지 CSR Compliance 점검을 실시했으며, 향후에는 글로벌 생산거점을 중심으로 점검 대상 및 지역을 확대하여 공급망 ESG 리스크를 최소화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