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친환경성

LG에너지솔루션은 친환경 에너지 시대에 핵심이 되는 배터리 사업을 통해 우리의 성장이 곧 인류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든다는 믿음을 가지고 전 세계 배터리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끄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3대 R&D 혁신 전략

tech 01
01

고객 가치 혁신을 위한 배터리 기술 개발

tech 02
02

차별화 전지 소재 및 공정 기술 개발

tech 03
03

차세대 전지 기술 개발

또한,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원재료 추출부터 부품 및 셀 제조 등 배터리 제조 전 과정상에서 환경 부하를 최소화하고, 사용 후 배터리의 재사용 및 재활용 기술 개발을 통해 자원선순환적 배터리 생태계 구축에 기여하는 등 친환경적이고 경쟁력 있는 솔루션 제공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esg flow chart

친환경 원재료

LG에너지솔루션은 메탈 추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 환경영향을 최소화하여 배터리 핵심소재인 메탈을 보다 친환경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관련 기술/공법을 선도적으로 사용하는 업체에 투자하는 등 친환경 원재료 확보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소재 및 부품

소재 및 부품 내용

R&D/투자

LG에너지솔루션은 축적된 핵심기술과 지적재산권을 바탕으로 차세대 전지를 더욱 친환경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분쟁광물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배터리 디자인, 재활용이 용이한 배터리 디자인, 희소광물을 재활용할 수 있는 기술 등 배터리 친환경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미래 친환경 에너지 시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생산

LG에너지솔루션은 2030년 RE100/EV10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국내외 사업장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통해 에너지 사용량 및 감축목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장 내 탄소중립기술 부서를 통한 고효율 설비 도입, 공정효율 개선 등 에너지 절감을 위한 신기술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우수절감기술을 사업장간 교류하여 확산 적용하고 있습니다.

사용

2009년~2021년 기준, LG에너지솔루션이 생산한 자동차용 배터리는 BEV 188만 대를 포함하여 총 약 740만 대의 전기차에 탑재되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승용차 뿐만 아니라, 전기 버스/트럭/선박, 다목적 레져 차량 등 다양한 운송수단의 전동화를 위해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며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또한, 조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폐기물을 최소화하기 위해 재사용이 용이한 디자인의 포장재를 활용하는 등 판매 및 사용 과정에서도 친환경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Recycle

폐배터리 물량이 본격화되는 시점에 대비하여, LG에너지솔루션은 리사이클 선도 업체와의 전략적인 협력을 기반으로 폐배터리 수거 체계를 구축하고 스크랩의 메탈 추출부터 양극재 제조까지의 Closed-loop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각 지역별 Recycle 사업 협력을 통해, 원자재 재활용률 의무화 등 다양한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고객의 니즈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Reuse

LG에너지솔루션은 사용 후 EV용 배터리를 ESS로 재사용하는 방안 등 다양한 사업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기술을 지속 개발 중이며, BaaS(Battery as a Service) 사업을 추진하여 배터리의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배터리 2차 사용(2nd Life)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next button
prev button

제품 친환경성 강화

envirionment

각국의 제품 환경규제 강화와 더불어, 제품의 화학물질 성분 확인과 환경규제 이행에 대한 친환경성 확보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친환경 에너지 시대에 핵심이 되는 배터리 사업을 통해 미래 에너지 산업을 리드하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우리 제품이 환경과 보건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그 영향을 저감하기 위한 고민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해물질의 함량을 각국가별 규제 수준 이하로 관리하여 환경과 보건에 대한 악영향을 최소화 시키고, 고객에게 친환경적이고 경쟁력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환경규제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제품 친환경성을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이러한 체계를 기반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원재료 구매부터 생산,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사 화학물질 친환경성을 확보하고 자재와 제품의 환경 유해성을 엄격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 전과정평가를 통해 친환경성을 계량화하고 제 3자 검증을 통해 신뢰성 높은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CHARMs
2.0

LG에너지솔루션은 화학물질의 구매, 입고, 저장, 사용, 폐기 전 과정에 있어서 법규 대응과 제품 안정성 강화를 위해 화학물질통합관리시스템(CHARMs 2.0 : Chemical Assurance and Regulation Management system)을 운영하여 원재료 단계에서부터 환경 유해성을 엄격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CHARMs2.0은, 화학물질 관련 다양화, 세분화되는 글로벌 규제에 대응하여 화학물질 Compliance Risk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당사 고유의 프로세스로 이를 통해 구매 발주 이전에 구매 자재의 화학성분정보와 규제보증서를 협력회사로부터 조사하고 유해성 및 법규대응 정보를 면밀하게 검토함으로써 발생 가능한 위험성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습니다.

환경규제
모니터링

LG에너지솔루션은 국가 및 해당지역의 환경 법률, 규제, 사고사례 등을 지속 파악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의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 화학물질관리법, 산업안전보건법과 해외의 US TSCA 등을 모니터링하는 등, 글로벌 사업 수행에 있어 화학물질 규제 관련 리스크를 저감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LCA

전 과정 평가(Life-Cycle Assessment)란, 제품의 원료 채취, 가공, 조립, 운송, 사용, 폐기 등 일련의 생애주기과정(Cradle-to-Grave)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및 광물자원의 사용과 이로 인한 대기 및 수계, 토양으로 배출되는 환경 영향을 분석하는 통합 기법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2019년 전 과정 평가를 도입했습니다. 우리의 주요 제품에서 발생하는 잠재적 영향을 평가한 결과를 기반으로 고객 등 주요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있으며, 내부적으로는 이 결과를 제품의 탄소집적도 산출, 원재료·공급망 핫스폿(Hot-spot) 도출, 중장기 탄소중립 전략 수립을 위한 중요한 기준이자 도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EPD

EPD(Environmental Product Declaration)란 제품에 대한 전 과정 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 결과에 따라 지구온난화, 자원사용, 수질오염, 대기오염 등 계량화된 전과정 환경영향 정보를 제3자가 인증하여 제품에 표기하는 인증제도 입니다. LGES는 EPD인증을 통해 제3자가 검증한 투명한 환경 관련 정보를 토대로 고객과 소통하며 환경 영향을 저감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